이 분홍당아욱는 진한 파란색 보라색 꽃잎이 특징 인 허브입니다. 점액이 풍부하게 들어 허브로 알려진 감기로 인한 목의 붓기와 통증, 위염, 방광염, 요도염 등의 경우 점막 보호를 위해 전통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허브 티로 마시는 때 색의 변화를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본 정보
진한 파란색 보라색의 다섯 꽃잎이 특징인 분홍당아욱은 아욱과의 다년초 허브로 유럽을 원산지로 5월 ~ 6 월 개화시 잎과 꽃이 채취된 원료를 가지고 새잎과 꽃은 샐러드에 사용합니다. 분홍당 아욱은 높이 약 2m 나되는 식물에서 잎은 길이 6~8cm로 줄기는 원주형으로 직립 분기합니다. 영명은 Malva sylvestris라고 합니다. 짙은 보라색을하고있는 꽃의 색깔은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해외에서는 차로도 인기가 있는데 이는 뜨거운물만 부었을떄는 투명하거나 푸른 녹차가 되지만 레몬을 띄우면 분홍색으로 변색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인데요. 꽃에 있는 수용액이 산성과 염기성을 가하면 색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분홍당 아욱 꽃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의 특성에 의해 변한다고 합니다. 현재 1000 여종의 종류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중에서도 분홍당 아욱 가장 약효가 높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 함유되어 있는 성분 및 주의점
분홍당 아욱 점액이 풍부하게 들어 허브로 알려져 있으며, 점액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있는 뿌리는 감기로 인한 목의 붓기와 통증, 위염, 방광염, 요도염 등의 점막 보호를 위해 사용되며, 또한 신경을 부드럽게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부위는 꽃에 안토시아닌, 잎에는 타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잎과 꽃에는 좋은 성분만 있을것 같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자극성 성분도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알레르기가 있는사람,약을 복용하고 있는분은 분홍당아욱을 섭취해도 되는지 의사의 상담을 받는게 좋습니다.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a.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 효과
분홍당 아욱 꽃은 청자색의 천연 색소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폴리 페놀의 일종으로, 자외선이나 바이러스 등의 외적으로부터 몸 (열매)를 보호하기 위해 식물이 만들어 낸 성분으로,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분홍당아욱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장시간 컴퓨터 작업이나 독서시 등 눈의 피로 등에 효과가 기대됩니다.
b.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
뿌리와 꽃에는 풍부한 점액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옛날부터 감기로 인한 목의 붓기와 통증, 위염, 방광염, 요도염 등으로 점막을 보호하고 복구를 촉진하는 것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점액질은 체내의 점막을 덮고 점막을 보호하고 상처 점막의 복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